제45차 KoreaMed 등재 학술지 신규 평가회 결과보고
2022년 5월 31일(화) 오후 6시, Zoom으로 진행된 제45차 KoreaMed 등재 학술지 신규평가회에서는 학술지 4종 (한국치위생학회지, Medical Lasers,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노인간호학회지)이 참여하여 4종 모두 평점 3.0 이상을 획득하였습니다. 평가 결과, 평점 3.0 이상을 받은 학술지는 의편협 규정에 따라 KoreaMed (koreamed.org)에 계속 등재됩니다. 심사를 통과한 학술지 총평을 공개하오니 KoreaMed 등재 및 재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단체회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J Korean Soc Dent Hyg)은 한국치위생학회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가 연 6회 발행하는 국영문 혼용 학술지로서, 심사대상이 된 2022년 4월호 (22권 2호)에는 총 7편의 원저논문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발행의 규칙성과 정시성을 포함한 학술지의 기본적인 체계와 질적 수준의 유지 및 원활한 유통에 필요한 요건을 모두 잘 충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문 투고규정과 영문 투고규정 사이에 차이점이 많고, 특히 영문 투고규정에서 의미 파악이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투고규정에 학술지의 목적과 범위 (Aims & Scope), 논문의 카테고리, 대상 독자층 등을 좀 더 상세히 기술하여 특수성을 강조하면 학술지 발전에 보탬이 될 것 같습니다. 투고규정에 제시된 각종 자료와 URL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학술지의 약어명 사용 규정을 포함하여 참고문헌 관련 규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국문과 영문 투고규정의 내용을 상호 통일하는 전체적인 개정이 필요합니다. MeSH term을 사용하라는 키워드 규정이 한글 투고규정에만 있습니다. 키워드의 순서에 대한 규정, 초록을 국문 혹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데 대한 규정도 보강이 필요합니다. 학술지 홈페이지에서 게재논문의 서지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점과, 과거의 권호들이 논문을 제공하는 방식을 통일하여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학술지 홈페이지에 논문의 참고문헌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권호가 존재하므로 개선이 필요하며, 라이선스 조항을 각 논문 HTML에 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수의 논문에서 일반적인 학술지에서 지키는 원칙 (IRB 기관명의 명시등), 초록의 길이 제한, 국영문 키워드의 순서 일치, 본문 내 참고문헌의 인용 순서, 참고문헌 표기 형식, 약어의 사용과 풀이, 연산자 및 부호의 띄어쓰기와 서체, 대소문자 사용 등에 대한 오류가 많이 발견되므로, 전문 교정 인력의 세심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일부 사진과 도형은 선명도, 설명, 약어 해설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완하면 관련 학술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훌륭한 학술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 Medical Lasers
Medical Lasers (Med Laser)는 Korean Society for Laser Medicine and Surgery가 연 4회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로서, 심사대상이 된 2022년 3월호 (11권 1호)에는 종설 3편, 원저 4편, 증례 3편 등 총 10편의 논문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발행의 규칙성과 정시성을 포함한 학술지의 기본적인 체계와 질적 수준의 유지 및 원활한 유통에 필요한 요건을 모두 잘 충족하고 있습니다. 저널 표지와 내지에 표기된 “Medical Lasers: Engineering, Basic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이 공식 저널명인 “Medical Lasers”와 혼동되므로 표기방식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투고규정에 제시된 각종 자료와 URL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저자의 자격과 관련해 서로 상충되는 내용을 정리하고, 종설 논문의 참고문헌 수 규정의 추가, 증례에 대한 규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필요한 약어가 사용된 논문제목, 초록 길이 규정 위반, MeSH term을 사용해야 하는 키워드 규정 위반, 약어 풀이 누락, 저작권이 있는 다른 논문의 자료가 허가표시 없이 사용된 논문들이 다수 있습니다. 특히 본문의 참고문헌 기재 방식이 투고규정과 맞지 않으므로 개선이 시급하며, 홈페이지의 참고문헌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상호 통일이 필요합니다. 윤리적인 부분에서 ORCID 및 저자의 역할 기재, 이해상충 기재 등 최근 강화된 윤리규정을 잘 따르고 있으나, 증례와 얼굴노출 사진 등에 informed consent 여부를 기술하는 규정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논문 편집 상태는 양호하나 세세한 부분에서 작은 오류들이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표와 그림의 구성과 설명은 보다 세심한 편집이 필요합니다. 전문 원고편집인의 도움을 받아 세심한 편집 관리를 하시기를 권고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완하면 관련 학술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훌륭한 학술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IMR)는 한국한의학연구원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이 연 4회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로서, 심사대상이 된 2022년 3월호 (11권 1호)에는 종설 4편, 교육 1편, 원저 9편 등 총 14편의 논문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발행의 규칙성과 정시성을 포함한 학술지의 기본적인 체계와 질적 수준의 유지 및 원활한 유통에 필요한 요건을 모두 잘 충족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출판사인 Elsevier에서 출판하고 있고, SCIE와 Scopus에 등재된 국제 학술지로서 기본적인 체제가 잘 잡혀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구성 역시 체계적이고 가독성이 좋으며, 저자와 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 학술지로서 다소 아쉬운 편집상 오류 (오탈자, 참고문헌 표기, 표와 그림의 완결성, 약어의 사용 등)가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논문의 참고문헌 표기 형식이 투고규정과 많이 다르며, 거의 전체 논문에서 심각한 참고문헌의 표기 오류가 발견됩니다. 투고규정을 검토하시고 출판하는 전체 논문의 참고문헌 리스트를 점검하신 후 출판하시기 바랍니다. 투고되는 논문 원고의 수는 많고 채택률은 매우 낮으며 이로 인한 심사자의 부담이 커서 세심한 심사와 편집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무료인 게재료의 일부를 저자에게 부담시킨다든지 하여 편집에 필요한 재정과 인력을 확충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출판 과정을 점검해보시기를 권합니다. 투고규정에 제시된 URL 등에 대한 업데이트 및 상충되는 규정의 개정이 필요합니다. 투고규정에 없는 출판유형의 논문 (Education Article)이 출간되었고, 참고문헌 인용 순서를 위반한 논문이 있습니다. 논문의 표 형식 준수, 그림의 서체 통일, 표와 그림의 제목 형식 통일, 그림 해상도와 설명 등에 많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논문마다 많이 나오는 통계 용어 (ex: P-value, 95% CI, median, range 등)의 표기를 통일하면 가독성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Copyright (CC BY-NC-ND)의 내용과 중복표기를 점검하고, 논문 내지의 ISSN 표기법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사소하지만 많은 편집 오류들 (키워드, 오탈자, 띄어쓰기, 대소문자 표기, 마침표 생략, 표와 그림의 완결성, 약어풀이 누락 등)이 다수 발견되므로 조판상태와 오탈자 점검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편집 관리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완하여 국제학술지로서의 위상을 유지·발전하시기를 기대합니다.
4.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J Korean Gerontol Nurs)은 한국노인간호학회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Society)가 연 4회 발간하는 국영문 혼용 학술지로서, 심사대상이 된 2022년 2월호(24권 1호)에는 총 10편의 원저 논문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발행의 규칙성과 정시성을 포함한 학술지의 기본적인 체계와 질적 수준의 유지 및 원활한 유통에 필요한 요건을 모두 잘 충족하고 있습니다. Scopus와 CINAHL에 등재된 학술지로서, 홈페이지의 구성과 내용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개별 논문들의 주제가 학술지의 목적과 범위 (Aims & Scope)에 부합되었고 편집오류가 미미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글 투고규정과 영문 투고규정의 구조와 내용이 상이하므로 전체적인 개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현실에 맞지 않는 투고규정 내용, 잘못 기술된 내용, 오탈자 등 한글 투고규정의 전면적인 개정이 필요합니다. 투고규정에서 논문 심사, 편집, 출간, 윤리심사에 대하여 발행학회와 발행인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편집인의 독립적인 역할과 권한을 보다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논문심사위원’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재검토도 권고합니다. 논문을 투고하는 홈페이지의 안내, 투고규정 내 용어 통일, 중복내용 삭제, 투고 자격, 출판 비용, 출판유형의 구체성, 실험동물 윤리규정의 명시, ‘특수관계인과 논문 공저 시 사전공개양식’의 제공 등에 있어서 투고규정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저자 부담 비용에 대하여 한글 투고규정과 영문 투고규정이 일관되게 수정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논문의 체계와 참고문헌의 서지 관리가 잘되어 있으며 Interactive PDF의 제공도 우수합니다. 그러나 영문명의 표기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IRB 기관명과 윤리적 고려에 대한 명시가 없거나, 참고문헌 수의 초과, 참고문헌의 서지오류, 여러 오탈자가 있는 논문이 다수 발견되므로 보다 세심한 편집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완하여 관련 학술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훌륭한 학술지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