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PubMed Central (PMC) 등재 절차

ADMIN   2017-10-31 11:45   6110

PubMed Central (PMC) 등재 절차

updated March 16, 2015



다음에 소개하는 내용은 우리나라 의학 학술지들을 PMC에 등재시키는 과정에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학술지가 PMC 참여 의사를 PMC에 알리는 첫 과정에서부터 PMC에 논문이 뜰 때까지의 절차와, PMC 등재 후 PubMed에 레코드를 자동으로 생성시키는 방법과 PubMed LinkOut 설정 절차를 설명한 것입니다.

PMC 등재 절차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PMC가 제공하는 "Add a Journal to PMC (http://www.ncbi.nlm.nih.gov/pmc/pub/pubinfo/)"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MC에 등재 신청하고자 하는 학술지는 다음의 두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The journal must have a properly registered ISSN. This means that there must be a record for the journal in the official Register of the ISSN International Centre

• For established publishers who already have a substantial record of journals in PMC or MEDLINE, a minimum of 15 original research or review articles must be published in final form before you apply. For other publishers with at least a two-year history of quality scholarly publishing in the life sciences, the minimum is 30 published articles.

1. 위의 요건이 충족된 학회는 PMC 등재 신청을 위하여 "PMC Publisher Portal" (http://www.ncbi.nlm.nih.gov/pmc/utils/publisherportal/)에 접속하고,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1) The full title of the journal and the ISSN

    2) When the journal started publishing and how frequently it is published

    3) A URL for the journal website

    4) Direct links to the editorial board, editorial policies, peer review process, and policies on Conflict of Interest, Human and Animal Rights, and Informed Consent

    5) Publisher name and information about its management, qualifications, and publishing policies

 

Scientific quality review를 하는데 8주 이상 걸리며, 그 이후 Sample 파일을 보내면 Technical evaluation을 하는데 4-6주가 걸릴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이메일을 받게됩니다.
 
NLM's Library Operations Division에서는 전문가 의견 및 the Collection Development Manual of the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따라 학술지의 Scientific quality standard에 대한 심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곧 알려줍니다. Scientific quality standard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 학술지는 이후 24개월동안 재신청이 불가합니다.

다음 과정은 technical standard 심사받는 것입니다. 크게 두 가지 요소인데, 하나는 XML 파일의 정확성에 대한 검증입니다. 또 하나는 quality of its digital files 검증인데, 논문 pdf 와 image 파일(Tables, Figures, Equations 등)이 PMC가 요구하는 file spec에 맞는지에 대한 검증입니다. 논문 pdf 의 경우에는 한글 font가 영문 OS 상에서 깨지는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고, image 파일의 경우에는 해상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PMC XML 테스트에 사용할 3개 호(또는 50편 이상)를 의편협/XMLink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최근 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출판사에 pdf 파일과 image 파일 작업을 요청하여, 가능한 한 빠르게 의편협에 전달합니다.

pdf 파일과 image 파일에 대한 spec은 http://www.ncbi.nlm.nih.gov/pmc/pub/filespec-images/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긁히는 pdf 파일이 있어야 XML 파일 작업이 가능합니다.)

 

4. PMC XML 테스트 파일이 완성되면, 학회에서 PMC에 메일을 보내어 FTP 계정을 받습니다.

 

5. PMC XML 테스트 파일을 FTP 계정에 업로딩합니다.

 

6. 학회에서는 PMC에 메일을 보내어 FTP 계정에 업로딩하였음을 알립니다.

 

7. PMC에서 학회에 Error Report를 보냅니다. (대개 6주 정도 경과)

 

8. Error Report에 지적된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FTP 계정에 업로딩하고, 학회가 PMC에 그 사실을 알립니다. (이 과정은 3번까지 되풀이 될 수 있습니다.)

 

9. 테스트를 통과하면 PMC는 PMC Agreement를 작성하여 보내라는 이메일을 학회에 보냅니다.

 

10. 학회는 학술지 발행인(publisher, 학회장)이 서명한 PMC Agreement 원본 2부를, 가능한 한 빨리(DHL, FedEx등을 이용) PMC에 발송합니다.

 

11. 학회는 PMC Agreement를 작성할 때, PMC에 학술지를 몇 호부터 올릴 것인지와 Open Access와 관련된 내용 등을 기재합니다. 

의편협에서는 Open Access를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PMC에 공개하는 모든 논문을 Open Access로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2. NLM의 Deputy Director는 학회가 보낸 PMC Agreement 원본에 싸인을 하고, 그 중 1부는 학회가 보관하도록 보내줍니다.

 

13. 학회는 PMC 화면 상단에 적용할  journal banner 파일을  PMC에 e-mail로 보냅니다. (이 때 PMC Agreement를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14. PMC에서 학술지 고유의 FTP 계정을 부여합니다.

 
15. 이 FTP 계정으로 학술지 파일을 업로딩한 후, 학회는 PMC에 업로딩하였음을 메일로 알립니다.

 

16. PMC에서는 업로딩 된 파일을 점검하고, "Data Quality Assurance Report"를 학회에 보냅니다.

 

17. PMC에서 XML 데이터 점검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그 내용을 Preview Site에 띄워서 학회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18. 학회는 PMC Preview Site를 점검한 후, 최종 확인 메일을 보내면 곧 PMC에 등재됩니다 (live in PMC).
 

19.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대개 24시간 정도가 경과한 후, PMC에 레코드가 반영되며 PMC가 그 사실을 "live in PMC"라는 제목의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20. PMC에 레코드가 반영된 후, 약 2-3일 이내에 PubMed에도 레코드가 자동으로 색인됩니다. 
 
21. PMC에 새로운 XML 파일을 보낼 때마다, PMC에서 매번 Quality Assurance test를 합니다.

22. 그 후 48시간 이내에 PubMed에 초록 레코드가 반영됩니다.

PubMed에 등재되었다고 해서 MEDLINE 등재 학술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NLM의 "Fact Sheet: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MEDLINE® and PubMed®? (http://www.nlm.nih.gov/pubs/factsheets/dif_med_pub.html)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3. 학회는 PubMed에서 학술지 website의 논문으로 PubMed LinkOut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PubMed LinkOut 담당자 (linkout@ncbi.nlm.nih.gov)에게 PubMed LinkOut 참여 의사를 밝히는 이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PubMed LinkOut은 PubMed 검색결과 화면에서 LinkOut 아이콘을 click하면 학술지 website의 논문으로 직접 연결되어, 검색자가 원문을 one-stop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학술지 Website가 OpenURL 형식을 사용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24. PubMed LinkOut 담당자가 해당 학술지의 PubMed LinkOut 참여 의사를 확인하면, 해당 학술지의 "ProviderId"와 "NameAbbr"을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25. "ProviderId"와 "NameAbbr" 정보를 삽입한 "journals.xml"과 "providerinfo.xml" 이라는 2종의 PubMed LinkOut XML 파일을 작성한 후, 학회는 PubMed LinkOut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보냅니다.

26. PubMed LinkOut 팀은 PubMed LinkOut XML 파일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 후, 이 파일을 업로딩 할 FTP 계정을 학회에 알려줍니다.

27. 완성된 PubMed LinkOut XML 파일을 FTP 계정으로 업로딩하면, 48시간 이내에 PubMed LinkOut 기능이 PubMed 레코드에 생성됩니다.



※ 의편협 파일서버 업로드 및 KoreaMed & KoreaMed Synapse 관련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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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내사항: https://www.kamje.or.kr/auth/file_server
- 직통전화: 02-6966-4930
- 이메일: support@m2-p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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